우리 회사와 잘 맞는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하는 기준은?


우리 회사의 마케팅을 대행해 줄 에이전시를 선택하는 것은 기업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입니다. 어떤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해야 후회가 없을까요? ‘좋은’ 마케팅 에이전시에 대한 기준은 저마다 다르지만, 적어도 ‘우리 회사와 잘 맞는’ 마케팅 에이전시를 찾기 위한 기준은 몇 가지 정해져 있습니다. 본 콘텐츠에서는 우리 회사와 잘 맞는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할 수 있는 5가지 핵심 포인트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다양한 마케팅 이해도와 경험이 있는가

기본적으로, 마케팅 에이전시는 마케팅 채널과 전략에 대한 폭넓은 이해도와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부터 오프라인 프로모션, 브랜드 마케팅까지 아우르는 전문성이 필요하죠.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트렌드 속에서, 특정한 방식의 마케팅만 진행하는 에이전시와의 협업은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전문 대행사’, ‘블로그 전문 대행사’와 같은 대행사들은 해당 플랫폼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서는 역량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모든 상품이나 서비스에 동일한 마케팅 방식이 통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전략을 제안할 수 있는 에이전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합적 관점에서 최적의 마케팅 믹스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역량을 갖춘 대행사야말로 브랜드에게 가장 힘이 되는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에이전시의 포트폴리오와 레퍼런스를 꼼꼼히 살펴보고, 실제 운영했던 캠페인 사례를 깊이 있게 살펴보세요. 다양한 산업군과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경험이 있는지, 그리고 각 캠페인에서 정확히 어떠한 성과를 이뤄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질문을 많이 하는가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마케팅/브랜딩 실력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바로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태도입니다.
마케팅을 대행하는 에이전시라면, 단순히 주어진 업무만 수행해서는 안 됩니다. 클라이언트의 비즈니스와 목표를 깊이 있게 이해하려는 자세가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약 전 미팅을 진행할 때, 에이전시가 얼마나 많은 질문을 하는지 주목해 보세요.
귀찮게 느껴질 정도로 꼼꼼하게 질문하는 에이전시라면, 믿으셔도 좋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정확히 이해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기 때문이지요.
계약을 체결한 뒤 본 작업에 착수한 이후에 커뮤니케이션을 시도 때도 없이 적극적으로 하는 에이전시라면 클라이언트를 진심으로 생각하는 에이전시라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잦은 소통이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서로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자주 교환하면서, 더 나은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실무 담당자들과의 사전 미팅이 가능한가

계약 전 미팅을 할 때,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담당자와의 미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영업 담당자가 따로 있어 실무진과 미팅을 진행하지 않는 에이전시도 많으니 본 작업에 착수하기 전 이 점을 꼭 확인하세요.

또한, 마케팅 에이전시에서는 경력 1~2년차의 주니어 마케터나 기획자를 담당자로 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가 커지면서 비용 절감을 위해 할 수 있는 선택이기도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는 우려되는 부분일 수 있지요.
실무진의 역량을 꼼꼼히 체크하세요! 단순히 예스맨이 아닌, 우리 회사와 브랜드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와 제안을 할 수 있는지, 실행 계획과 관리 능력이 충분한지 종합적으로 평가 해보세요.

4. 현실적이고 신뢰성 있는 목표를 제시하는가

“무조건 매출 상승”, “상위노출 보장”과 같은 약속은 경계해야 합니다.
마케팅 에이전시는 데이터에 기반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100% 확실한 결과가 보장되는 방법이란 없습니다. 과한 약속보다는 정직한 커뮤니케이션과 꾸준한 최적화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려는 자세가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상위 노출이 된다고 해서 매출이 상승하는 것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상위노출만 되고 매출은 오르지 않을 수 있으니, 상위노출 보장이라는 문구를 내세우는 업체는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럴듯한 말로 무조건적인 결과를 보장하는 에이전시보다는, 정직하고 솔직한 커뮤니케이션, 꾸준한 테스트와 최적화를 통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에이전시를 선택하세요.

5. 장기적 관점에서의 전략을 수립하는가

마지막으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에이전시를 선택해야 합니다.
진정한 파트너십은 한 번의 캠페인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브랜드와 함께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 전략을 고민하고 실행해 나갈 수 있는 에이전시야말로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실적보다는 지속 가능한 브랜드 파워를 만들어가는 로드맵을 그려나가는 파트너를 찾으세요.
일회성 이벤트나 전술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고히 하고 고객과의 긍정적 관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통합적 전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에이전시의 마케팅 전략에 브랜드 인지도 향상, 고객 생애 가치(CLV) 전략, 오가닉 트래픽 전략, 데이터 기반의 지속적인 최적화 계획 등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본문에서 언급한 5가지 포인트를 고려하여 마케팅 에이전시를 선택한다면, 여러분의 회사를 한 단계 성장시켜 줄 좋은 파트너 에이전시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단기간 매출 상승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진정한 파트너를 찾는다면 장기적으로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포스트 공유하기